사뿐사뿐 경제

반응형

이더리움 더 머지가 머지않았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가격은 더 머지를 앞두고 위아래로 출렁거리고 있습니다. 도대체 더 머지가 무엇인지, 가격이 이렇게 흔들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3분이면 충분합니다. 

 

이더리움 더 머지

더 머지는 이더리움이 이더리움 2.0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과정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 머지는 바로 이더리움의 레이어를 합병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이더리움은 현재 여러 약점이 있습니다. 확장성이 떨어지고 보안에 취약합니다. 더 머지는 이러한 약점을 해결해나가는데 필수적인 업데이트입니다. 

 

  • 이더리움 더머지 업데이트 이유

2016년에 이더리움은 해킹을 당했습니다. 금액은 무려 600억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그 당시 이더리움 가격은 20달러 정도에서 10불 초반으로 폭락해버렸습니다. 해킹의 해결방안으로 하드 포크를 한 이더리움은 그 후 수많은 문제를 떠안게 됩니다. 과도하게 비싼 가스비, 초당 15건이 되지 않는 트랜젝션 속도, 환경오염 문제도 있습니다. 이더리움 2.0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 환경오염을 막는 POW에서 POS로의 전환

현재 이더리움의 채굴방법은 비트코인과 동일한 POW(Proof Of Work), 즉 작업 증명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누구든지 채굴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블록 생성 경쟁을 합니다. 승리자는 보상으로 코인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무한 채굴 경쟁이기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전기가 채굴에 소모됩니다. 이번 머지 업데이트로 이더리움은 POW 방식을 POS(Proof Of Stake) 방식으로 전환을 할 예정입니다. POS는 코인을 스테이킹한 사람들 중 무작위로 선정을 해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권한을 주는 방식입니다. 당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한 채굴 경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전기 소모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이더리움 가격 폭락 가능성

이더리움 머지를 통해 가격이 마냥 오르기만 할거란 예상은 위험합니다. 이번 머지 업데이트에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되면 이더리움 생태계 내의 디파이(DeFi)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내 디파이에는 약 200조 원에 가까운 코인들이 묶여있습니다. 머지 과정에서 오류가 생긴다면 묶여있는 200조의 코인이 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더리움 재단에서는 철저한 준비로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자신들의 기술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더리움 업비트 출금 중단

9월 8일 00시부터 업비트에서는 이더리움 계열의 코인의 입출금이 중단됩니다. 해당 기간동안 업비트 계좌로 코인을 입금하면 복구가 어려우니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더리움 가격 전망

이더리움 머지의 성공여부에 따라 이더리움 가격은 위아래로 요동칠 것입니다. 외부적 요인도 매우 큰 변수입니다. 현재 미국의 금리인상, 양적 긴축으로 인한 현금 유동성 악화는 이더리움 가격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부 변수에도 불구하고 성공적 업데이트가 완료된다면 이더리움 가격은 예상보다 훨씬 더 큰 폭으로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더리움과 관련된 NFT 가격도 함께 말이죠.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