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뿐사뿐 경제

반응형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이거나 나이가 들어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윗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 틈이 얇아집니다. 정상인은 눈을 떴을 때 위쪽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아주 살짝 가리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안검하수가 있을 때는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의 절반정도를 덮을 때도 있습니다. 1분만에 안검하수의 모든것을 알아봅시다. 

 

안검하수의 불편한점

안검하수가 심할 때에는 동공을 가리기도 합니다. 안검하수는 양쪽 눈 모두 발생하거나 한쪽 눈에도 발생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면 눈꺼풀을 올리려고 눈을 치켜뜨는 버릇이 생깁니다. 이 버릇 때문에 이마 주름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동공을 가리지 않고 사물을 보기위해 턱을 들어 아래로 내려보는 버릇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주 어려서부터 안검하수가 있으면 시력 저하가 나타나 약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 안검하수 원인. 안검하수는 왜 생길까요?

1.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원인으로 눈꺼풀의 근육이 약한 경우에 생깁니다. 

2.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근육의 힘줄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그 이유로 눈꺼풀이 시야를 가려 금세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이외에도 안검하수는 외상적 원인, 종양과 흉터, 뇌신경 마비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 안검하수 증상

안검하수가 심하면 검은 눈동자가 눈꺼풀에 가려 시야가 좁습니다. 따라서 이마를 들고 턱을 들어 사물을 바라보게 됩니다. 또 눈꺼풀이 아랫쪽까지 닿지않아 눈이 완전히 감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안검하수 검사

안검하수를 검사하는 방법은 여러 절차가 있습니다. 우선 시력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사시검사, 굴절이상 검사를 합니다. 안구 건조증 유무도 파악하고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검사를 합니다. 때에 따라 얼음을 이용한 얼음 검사를 할 때도 있습니다. 

 

  • 안검하수 치료

1. 비수술 치료 (보존적 치료)

기본적으로 선천적인 안검하수는 수술이 원칙입니다. 그렇지만 시력이 괜찮다면 만 5세까지 기다릴 때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보통 검사에 비협조적이라 검사 결과가 부정확한 경우가 때때로 있습니다. 수술 전까지는 가림치료같은 시력 발달을 시키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 2. 수술적 치료

안검하수 수술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 눈꺼풀올림근 절제술

아직 윗쪽 눈꺼풀의 근육의 힘이 남아있을 때 시행합니다. 근육을 단축시킴으로써 기능 강화를 추구합니다. 

 

(2)이마근걸기술

첫번째 수술과 다르게 윗쪽 눈꺼풀의 근육에 힘이 없을 때 시행합니다. 이마의 근육을 활용하여 눈꺼풀의 위치를 아예 올려버립니다. 이 때 근육은 허벅지에서 채취해 이식을 하는 경우와 실리콘같은 합성 재료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결막뮐러근 절제술

첫번째 수술과 같이 눈꺼풀 근육의 힘이 남아있는 경증일 경우에 수술할 수 있습니다. 

 

  • 수술 부작용과 합병증

때론 안검하수 수술 이후 불가피하게 겪어야 할 부작용과 합병증이 있습니다. .

(1) 눈 뜬 채로 잠자기

거의 대부분의 수술 환자에게 발생합니다. 안검하수의 증세가 심하거나 절제한 근육의 범위가 넓을 때는 대부분 발생합니다. 눈이 감기지 않아 건조해지므로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주어야합니다. 자기 전에는 안연고를 넣습니다. 이렇게 눈물과 안연고를 넣는 이유는 각막 상처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2) 짝눈. 눈높이 차이

정면을 바라볼 때는 괜찮지만 내려다볼 때는 윗쪽 눈꺼풀이 완전하게 내려가지 않아 눈의 흰자가 부각되어 보일 수가 있습니다. 수술로 절제한 근육이 클수록 더욱 흔하게 발생합니다. 

 

(3) 눈깜빡임

근육을 절제하기 때문에 눈을 깜빡할 때 조금 부자연스러워집니다. 

 

안검하수의 가장 큰 고민인 질문과 답변은 다음 포스팅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