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뿐사뿐 경제

반응형

봄과 가을에 괴로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같이 괴롭습니다. 이유는 바로 환절기에 나타나는 비염 때문입니다.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축농증(부비동염)입니다. 3분 만에 비염에 대해 알아가세요. 

 

축농증(부비동염)의 원인과 증상

콧 속에는 빈 공간들이 있습니다. 그 공간 중 한 곳을 부비동이라고 합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은 이 부비동이라는 공간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섞인 콧물이 고여버리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코가 막힙니다. 냄새를 맡는 것도 어렵습니다. 코에 염증이 있으면 두통도 생기고 입냄새도 생깁니다. 콧물을 삼키면 이 콧물들이 식도 근처에서 역한 냄새를 불러일으킵니다. 

 

급성 축농증과 만성 축농증(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눕니다. 급성 축농증은 대게 4주 이내에 치료가 됩니다. 후유증도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성 축농증은 같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될 때를 말합니다. 또한 급성 축농증일 때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만성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급성 축농증은 감기 바이러스로 옮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초기 진료를 받아야 만성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몸을 사려야 합니다. 만성 축농증이 심해지면 후각이 약화되고, 때때로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대표증상

1. 집중력 감소.

코가 수시로 막히다 보니 콧물 신경 쓴다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집중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2. 숙면 방해

축농증의 대표적 증상 중 하나인 부비동염은 자기 직전에 증세가 가장 심합니다. 따라서 숙면이 힘든데요, 숙면이 동반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식욕 부진

코가 막히면 후각 기능이 확실히 떨어집니다.

6. 안면 비대칭과 부정교합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 호흡을 자주 한다면 안면 근육이 빨리 쳐지게 됩니다. 이 근 육 처짐은 주걱턱, 돌출입, 부정교합 등이 발생합니다. 

 

마무리

축농증(부비동염)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감시로 오해받기 좋습니다. 더군다나 요즘 같은 마스크 시대에 콧물을 훌쩍이다 보면 따가운 눈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비염 증상이 있다 생각하면 주저 말고 병원에 가서 확인 한 번 하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