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예인들은 제각각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예쁘고 잘생긴 외모가 될 수도 있고, 패션센스 또는 개그 감각일수도 있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도 잘 팔리는 이유는 각기 다릅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품질이 좋아서, 디자인이 독보적일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인 소싱에 앞서 잘 팔리는 상품들에 대해 시장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순살 생선입니다.
순살 생선
수산물 카테고리에서도 더 깊숙히 들어갔습니다.
순살 생선은 타겟이 분명한 시장입니다.
생선은 좋아하지만 가시 발라먹기를 싫어하는 어린이를 주 타겟으로 잡고있습니다.
(1) 순살 생선만으로 월 매출이 1억 가까이 되는 곳
제품의 특징이 있습니다.
경쟁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타사 제품들은 100g당 2000원 ~ 2500원인데 해당 제품은 100g당 1612원입니다.
타사 제품 대비 20%~30% 이상 저렴합니다. 이유를 찾았습니다. 인도네시아 생산입니다.
노르웨이 고등어를 인건비가 저렴한 인도네시아 공장으로 수입해, 저렴한 노동력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생선 가시뽑기 특성상 인건비가 가격에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가시가 발견되면 100% 보장해준다는 문구는 매우 강력해보입니다. 순살 생선을 원하는 구매자들의 걱정을 제대로 간파했습니다. 또한 상점의 브랜딩이 잘 되어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이름 자체가 '가시제거XXX'입니다. 고등어를 포함한 여러 순살 생선을 판매하며 프리미엄 셀러 등급을 가지고있습니다. (프리미엄 셀러는 3개월 매출 6억원 이상)
단점도 있습니다.
100% 가시를 제거보장은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실제로 리뷰를 확인해보면 가시가 발견되었다는 글이 꽤 있습니다.
생선을 구석구석 모두 사람의 손길이 닿습니다. 자연스레 생선의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가지고 쪼물딱거리지 말라는 어른들의 말이 생각납니다.)
이러한 단점을 적절히 타협한 제품도 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습니다. 다음 스토어로 넘어가보실까요?
(2) 큰 가시만 제거하여 생선의 품질과 가격을 타협한 제품
해당 제품은 100% 가시제거가 아니라고 제품의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생선의 퀄리티가 중요한 구매자들에게 매력 어필을 하고있습니다. 처리 과정이 줄어서인지 국내 제조임에도 100g 당 1600원 이하의 가격입니다.
또한 추가 옵션으로 밀키트를 팔고있어 고등어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줍니다.
고등어를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지? -> 해결
고등어를 어떻게 요리해먹지? -> 해결
마무리
1688 제품만 보다가 오늘은 특별히 생선을 찾아보았습니다. 단순한 생선 원물과는 다르게 2차 가공이 들어가며 제품의 특성이 매우 다양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품 판매에는 정말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