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뿐사뿐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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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예인들은 제각각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예쁘고 잘생긴 외모가 될 수도 있고, 패션센스 또는 개그 감각일수도 있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도 잘 팔리는 이유는 각기 다릅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품질이 좋아서, 디자인이 독보적일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인 소싱에 앞서 잘 팔리는 상품들에 대해 시장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순살 생선입니다. 

 

순살 생선

수산물 카테고리에서도 더 깊숙히 들어갔습니다. 

순살 생선은 타겟이 분명한 시장입니다. 

생선은 좋아하지만 가시 발라먹기를 싫어하는 어린이를 주 타겟으로 잡고있습니다.

 

(1) 순살 생선만으로 월 매출이 1억 가까이 되는 곳

제품의 특징이 있습니다. 

경쟁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타사 제품들은 100g당 2000원 ~ 2500원인데 해당 제품은 100g당 1612원입니다. 

타사 제품 대비 20%~30% 이상 저렴합니다. 이유를 찾았습니다. 인도네시아 생산입니다. 

 

노르웨이 고등어를 인건비가 저렴한 인도네시아 공장으로 수입해, 저렴한 노동력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생선 가시뽑기 특성상 인건비가 가격에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가시가 발견되면 100% 보장해준다는 문구는 매우 강력해보입니다. 순살 생선을 원하는 구매자들의 걱정을 제대로 간파했습니다. 또한 상점의 브랜딩이 잘 되어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이름 자체가 '가시제거XXX'입니다.  고등어를 포함한 여러 순살 생선을 판매하며 프리미엄 셀러 등급을 가지고있습니다. (프리미엄 셀러는 3개월 매출 6억원 이상)

 

단점도 있습니다.

100% 가시를 제거보장은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실제로 리뷰를 확인해보면 가시가 발견되었다는 글이 꽤 있습니다. 

생선을 구석구석 모두 사람의 손길이 닿습니다. 자연스레 생선의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가지고 쪼물딱거리지 말라는 어른들의 말이 생각납니다.) 

 

이러한 단점을 적절히 타협한 제품도 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습니다. 다음 스토어로 넘어가보실까요?

 

(2) 큰 가시만 제거하여 생선의 품질과 가격을 타협한 제품

해당 제품은 100% 가시제거가 아니라고 제품의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생선의 퀄리티가 중요한 구매자들에게 매력 어필을 하고있습니다. 처리 과정이 줄어서인지 국내 제조임에도 100g 당 1600원 이하의 가격입니다. 

 

또한 추가 옵션으로 밀키트를 팔고있어 고등어를 구매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줍니다. 

 

고등어를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지? -> 해결

고등어를 어떻게 요리해먹지? -> 해결

 

마무리

1688 제품만 보다가 오늘은 특별히 생선을 찾아보았습니다. 단순한 생선 원물과는 다르게 2차 가공이 들어가며 제품의 특성이 매우 다양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품 판매에는 정말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절반만 가공할 것인지, 완전히 가공할 것인지

국내 공장, 해외 공장

패키징, 밀키트 추가옵션 등 차별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경쟁 상품과 차별화를 줄 수 있을지 고민을 하며 글을 마칩니다. 

오늘도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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